경상북도 사회적경제 소식

경북도, 사회적경제기업 판매 활성화 중점사업 추진

경상북도가 사회적경제기업 판매 활성화 7대 분야 14개 중점사업을 발표하고 의욕적으로 추진한다.

19일 도에 따르면 최근 고용 없는 성장과 실업, 지방소멸 등 어려운 현실에 대응하고 침체되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사회적경제 추진전략과 주요사업을 정비보완하고 특히, 판매 활성화를 전략적으로 추진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공공기관 우선구매,온라인․오프라인 판매지원 등 기존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서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도록 정비하는 한편, 시장 영향력이 큰 대기업 (주)아워홈과 MOU 체결을 시작으로 공동브랜드「위누리」마케팅, 「청년 상사맨」육성, 「청년 사회적경제 SNS 기자단」운영, 문화․체험 기업의 관광 상품화를 하는 등 사회적경제 영역을 기업 매출액과 직접 연결되는 사업으로 대폭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경북도는 전략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판매 활성화 사업비를 지난해 5억원에서 3배 이상 증액된 15억원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금년도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액 달성 목표를 최근 3년간 평균 매출액 2천억원에서 47.5% 상향된 3천억원으로 대폭 확대 추진키로 했다. 경북도 사회적경제 현황을 보면 사회적기업 및 종사자 수는 꾸준히 증가 하나, 기업체 매출 수준은 저조한 상태로 매출액이 1~3억 미만 기업이 전체 기업의 33.5%를 차지하는 등 다수 기업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도는 재정 건전성이 우수한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위해 공공구매 판매 뿐만 아니라, 민간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생산성과 시장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아워홈 등 대기업 공동 마케팅 ▲경상북도 사회적 경제공동브랜드「위누리」육성 ▲공공기관 우선구매 확대 ▲문화체험 기업관광 상품화 ▲전략상품 개발 등 7대 분야 14개 사업을 중점 과제로 선정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대기업 사회적경제기업 연계협력 차원에서 대기업 ㈜아워홈과 지난 18일 MOU을 체결하고 사회적경제기업 생산품 1백억원 구매와 기술지원과 더불어, 오는 9월에 운영을 목표로 유통 직거래매장 「위누리 마켓」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위누리」선포식을 갖고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한다. 「위누리」를 활용한 위메프, 네이버 등 온라인 전문 쇼핑몰에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명절 선물세트 특별 할인전 등 지원과 함께 교차로 등 옥외광고 및 파워블로거, 서포터즈 등을 활용해 마케팅에도 전념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오프라인 판매확대는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액 향상에 직접 성과가 나오도록 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작년 5월 경북지방우정청과 MOU 체결을 기반으로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쇼핑몰에 경상북도 전용관을 구축하고 금년 말까지 현재 입점기업을 40개사에서 100개사까지 확대 입점시키고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톡 등 SNS에 홍보를 전담할 청년 사회적경제 기자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오프라인 판매 분야에도 공공기관 명절맞이 특별 판매전 및 대구경북 상생장터를 운영하는 한편, 사회적경제 판매 전문인력 ‘청년상사맨’을 육성할 계획이다. 청년상사맨은 조달 서류작성 등 조달 투찰지원과 2천600여개 공공기관 대상으로 연간 300개 이상 방문해 공공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에, 도는 재정 건전성이 우수한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위해 공공구매 판매 뿐만 아니라, 민간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생산성과 시장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아워홈 등 대기업 공동 마케팅 ▲경상북도 사회적 경제공동브랜드「위누리」육성 ▲공공기관 우선구매 확대 ▲문화체험 기업관광 상품화 ▲전략상품 개발 등 7대 분야 14개 사업을 중점 과제로 선정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대기업 사회적경제기업 연계협력 차원에서 대기업 ㈜아워홈과 지난 18일 MOU을 체결하고 사회적경제기업 생산품 1백억원 구매와 기술지원과 더불어, 오는 9월에 운영을 목표로 유통 직거래매장 「위누리 마켓」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위누리」선포식을 갖고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한다. 「위누리」를 활용한 위메프, 네이버 등 온라인 전문 쇼핑몰에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명절 선물세트 특별 할인전 등 지원과 함께 교차로 등 옥외광고 및 파워블로거, 서포터즈 등을 활용해 마케팅에도 전념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오프라인 판매확대는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액 향상에 직접 성과가 나오도록 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작년 5월 경북지방우정청과 MOU 체결을 기반으로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쇼핑몰에 경상북도 전용관을 구축하고 금년 말까지 현재 입점기업을 40개사에서 100개사까지 확대 입점시키고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톡 등 SNS에 홍보를 전담할 청년 사회적경제 기자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오프라인 판매 분야에도 공공기관 명절맞이 특별 판매전 및 대구경북 상생장터를 운영하는 한편, 사회적경제 판매 전문인력 ‘청년상사맨’을 육성할 계획이다. 청년상사맨은 조달 서류작성 등 조달 투찰지원과 2천600여개 공공기관 대상으로 연간 300개 이상 방문해 공공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 코너의 기사 더보기

경북도, 사회적경제기업 판매 활성화 중점사업 추진

경북도, 사회적경제 시장 및 판로 개척위해 아워홈과 손잡아

경북도, 청년과 사회적경제와의 만남…‘사회적경제 성과 공유’

구미시, 2019 경북형 사회적경제 청년일자리사업 약정 체결

안동시, ‘청년 괴짜방 7호점’ 개소…청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

경북도, 민관협력사업 사회적기업종합상사 판로지원 110억원 달성

문경시, 예비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 사업 약정체결

경북형 사회적경제 청년일자리…청년실업 해소에 ‘긍정적’

구미시사회적경제기업협의회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특성살린 협약 체결

구미시,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경제’ 홍보 부스 운영

문경시, 사회적기업 육성방안 모색 현장 방문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사회적기업 경쟁력 강화

경북도, 사회적경제기업 판매 활성화 중점사업 추진

경북도, 사회적경제 시장 및 판로 개척위해 아워홈과 손잡아

경북도, 청년과 사회적경제와의 만남…‘사회적경제 성과 공유’

구미시, 2019 경북형 사회적경제 청년일자리사업 약정 체결

안동시, ‘청년 괴짜방 7호점’ 개소…청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

경북도, 민관협력사업 사회적기업종합상사 판로지원 110억원 달성

문경시, 예비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 사업 약정체결

경북형 사회적경제 청년일자리…청년실업 해소에 ‘긍정적’

구미시사회적경제기업협의회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특성살린 협약 체결

구미시, ‘일상에서 만나는 사회적경제’ 홍보 부스 운영

문경시, 사회적기업 육성방안 모색 현장 방문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사회적기업 경쟁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