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수기

사회적 가치가 담겨있는 제품을 만들자

㈜맑음히어링테크 유영수 대표

 회사소개

주식회사 맑음히어링테크는 고가의 보청기시장에서 경제적문제, 생활환경의 문제 등으로 난청을 방치하시는 분들이 없도록 각종 사회서비스제공으로부터 난청인의 재활을 돕는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회사 창립의 계기

당사를 창립하게 된 계기는 약 8년 전에 한 사건에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인 저는 원래 나라를 수호하는 군인이었고, 군인이 직업이자 가족의 생계를 지켜주는 수입원이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군복무를 하는 도중 난청이라는 질병이 찾아왔습니다. 매일매일 총탄음을 듣고 잦은 야근과 당직근무에 몸이 지쳐있었던 시기였죠. 난청이 찾아오며 끔찍한 이명이 함께 동반되었습니다. 그때의 기억으로는 정말 죽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군병원에서 2개월간 치료에도 전혀 호전되지 않았고 치료종료일로부터 약 2년 후인 2012년 5월에 전역을 결심했습니다. 지휘관과의 소통도, 부하들과의 소통도 너무나 힘들었고 지속되는 총탄음은 저를 미치게 하였습니다.

새로운 도약

제대 이후 사업을 하며 역시나 소통의 문제에 부딪혔고, 보청기를 구매하기로 결심하고 전문센터에 방문했습니다. 제 기억엔 그때 보청기 하나 가격이 350만원 이라고 들었던 것 같네요. 너무 고가의 가격에 그냥 상담만 받고 나왔고 저렇게 비싼 기기가 왜 5년밖에 못 쓰지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했습니다. 이후 잘 나가던 프렌차이즈 사업을 가맹점주에게 모두 인계하고 브랜드 보청기 제조사에 직원으로 들어갔습니다. 입사 후 저의 생각이 맞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가의 가격에 형성될 수밖에 없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유통과정의 문제였습니다. 전 이 문제를 꼭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해당 회사에서 근무 간 연구원분들과 여러 동료들과 친분을 쌓으며 많은 지식을 쌓았고, 이때 배운 지식들과 경험들이 현재의 제가 있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렇게 1년반 정도를 계약직으로 근무하며 퇴사를 했습니다. 퇴사 후 맑음디지털보청기라는 상호로 해외 수입브랜드 보청기를 취급하면서 또 다른 목표가 생겼습니다.

사회적 가치가 담겨있는 제품을 만들자

우리나라에는 2020년 기준으로 50만명 정도 추산이 되지만 이들 중 보청기를 착용하시는 난청인들은 9%에 그치지 않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게 바로 고가의 비용문제로 착용을 꺼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을 출시하는 거였습니다.

회사에서 어깨너머로 배운 기술과 도면스케치 등을 통해 저만의 제품을 기획했습니다. 첫 제품을 출시하면서 주변의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렇게 3개월간 무수입으로 제품출시에만 열중하였고 개발 4개월 차가 되던 때에 비로소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출시와 동시에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고비용의 문제로 보청기 착용을 꺼리시던 많은 고객이 저희 제품을 찾아주셨고 당해 매출 2억원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더욱 놀라웠던 건 누구나 하던 네이버 광고를 저희는 단 한 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지금은 또 다른 신제품 출시가 되어 매출안정화를 위해 광고를 진행 중이지만 그땐 경쟁사가 많지 않아 판매가 더 잘되었던 것 같습니다.

사회적기업가로서의 도약

첫 제품이 성공적으로 출시/유통이 되면서 또 다른 목표가 생겼습니다.

바로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이었는데 현 사업은 이미 2019년도에 한차례 2차 대면평가에서 떨어진 사업 건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더 문을 두드렸고 다행히 1차 서류평가에 합격하고 대면평가를 치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할 말이 너무 많았습니다. 기존 출시 제품이 이리 성장이 되었으니 다음 신제품도 기대가 되고 많은 난청인이 찾아주실 거라고 크게 외치고 싶었습니다. 마음이 통했던 것 같습니다. 2번의 도전을 통해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최종선정이 되며 현재의 제품 2종을 추가로 출시할 수가 있었습니다.

A5음성증폭기, A7음성증폭기구성품목

사회적기업가로서의 다짐

저 또한 난청인입니다. 난청인은 매사에 진지하고, 날카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상대방의 목소리를 놓치지 않도록 항상 귀 기울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난청인의 마음을 진정시켜드리는 기업인이 되고 싶습니다. 부담이 없는 가격에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전화 한통이면 바로 달려와 내 귀를 고쳐주는 그런 회사를 운영하는 기업인이 되고 싶습니다.

대구대학교와의 연

제 인생 중 지금이 막 시작된 2부인 것 같습니다. 모든 걸 혼자 판단하고 해결하였는데 지금은 든든한 지원군이 있습니다.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이노폴리스 사업단, 지역과 소셜비즈 그리고 멘토링을 열정적으로 해주시는 많은 연구원님들과 매니저님들이 있기에 지금의 저희 회사와 직원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직원들은 모두 대구대학교 출신 청년들입니다. 국내/해외 마케팅 및 국내고객유입분석 등을 업무를 하는 이민영 과장은 경제학과를 졸업하였고, 국내 출장검사/맞춤피팅 및 대구경북내 시니어단체협약/관리를 맡고 있는 채대성 과장은 산업복지학과 졸업생입니다. 열정적으로 사회적가치를 실현해주고 있는 두 친구에게 너무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향후 사회적가치 실현계획

현재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많은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첫 번째로 지역 내 기초수급자인 분 중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난청을 방치하고 계신 분들께 보청기 무상지급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체험장 운영을 하고 있는데 매장 위치는 경산시장 내 가구골목에 위치 해있습니다. 현 체험장에서는 지역 내에 난청인분들이 쉽게 매장에 찾아와서 청력검사 및 장애등급 발급절차 등과 같은 어려운 부분들은 도움받으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맞춤 방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 부모님을 고향에 두고 따로 거주 중인 보호자들을 위해 요청 시 담당 연구원이 자가에 방문해서 청력검사 및 피팅서비스를 통해 난청을 방치하시지 않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그 외 지역 내 시니어 단체인 요양원과 노인주간복지센터와의 협약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시니어 분 중 난청이 있으신 분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지만 현 사업은 코로나 19로 인해 주춤한 상태입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 19가 종식되어 시니어 분들이 편하게 다니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코너의 기사 더보기

 

사회적 가치가 담겨있는 제품을 만들자

’세상을 바꾸는 작은 씨앗, 사회적경제에서 키워보자

사회적 가치가 담겨있는 제품을 만들자

’세상을 바꾸는 작은 씨앗, 사회적경제에서 키워보자